미국 생활의 시작 !

미국 생활의 시작

[공통]수포자 (수학 포기자) 가 되지 않으려면

2023-11-29
조회수 157

학업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주도적 학습, 집중력, 공부기술, 기초학습능력 등 여러 가지가 필요하다. 초등학교 1학년 때는 모두가 똑같이 시작하는데  4학년이 되면 학습 난이도가 높아지고 학습격차가 벌어지기 시작한다. 이때부터 소위 공부 잘하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으로 나뉜다.


학습격차가 가장 많이 벌어지는 과목은 수학이다. 수학이 어려운 학생의 최대 문제점은 수학이 아니라 ‘영어’다. 글과 말의 핵심을 모르면 개념을 읽어도 모르고 문제를 풀어도 어떻게 푼 건지 모른다. 수학의 가장 밑바닥도 역시 영어다.  


수학과목의 특징은 무엇일까?


1.       수학은 내용과 내용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

수학은 학년마다 각 영역의 내용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그전 학년의 내용을 잘 알지 못하면 다음 학년에서 수업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매 학년마다 단원의 내용을 완벽히 이해해야 하며, 수업내용을 이해하기 어렵고 시험점수가 나쁘면 그전 학년에 배운 내용을 다시 공부해야 한다. 그래서 수학 벼락치기는 절대 불가능하고, 모르는 내용이 쌓이면서 저절로 수포자 (수학을 포기한 사람)가 되는 것이다. 


2.    수학은 혼자서 풀 수 있어야 아는 것이다

선생님 또는 부모가 열심히 설명해 주면서 푸는 걸 보면 다 아는 것 같아도 혼자서 처음부터 끝까지 풀 수 없다면 모르는 문제고 내 것이 될 수 없다. 선생님의 풀이과정을 따라서 풀어보고 새로운 문제를 혼자서 해결하는 습관을 키워야 수학성적이 올라간다. 수업시간만큼 혼자서 풀어보는 시간을 충분히 가져야 한다.  


3.    공식만 외워서는 안 된다,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수학은 공식을 외워서 문제를 푸는 게 아니라 왜 이러한 공식과 풀이과정이 나오게 되었는지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원리를 이해하면 다른 유형의 문제나 응용문제에도 원리를 적용해서 문제를 풀 수 있다.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해야 수학의 기본실력이 갖춰지는 것이다.  


수학을 잘하기 위한 공부기술은 무엇일까?


1.       수업 전날 단원의 목차를 미리 가볍게 읽어 볼 것. 궁금한 부분은 체크해 놓고 선생님이 어떻게 풀이하는지 집중할 것.

2.       수업시간에 개념설명에 최대한 집중하고 중요한 부분은 체크할 것. 선생님의 문제풀이 과정의 각 단계가 어떻게 진행되고 왜 그렇게 되는지 집중해서 설명을 들을 것. 특히 선생님이 강조하는 부분은 무조건 중요표시를 하고 반드시 이해하고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 문제가 시험에 나올 것이기 때문이다.  

3.       수업 후 복습은 필수, 다른 유형의 문제풀이를 충분히 함으로써 실력을 다질 것. 특히 수업시간에 이해되지 않았던 개념이나 풀이과정에 집중해서 복습해야 한다. 문제풀이를 통해 틀린 문제의 이유를 정확하게 찾아내야 한다.

4.       시험준비는 기본개념 복습과 틀렸던 문제는 완벽하게 익힐 것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오답노트’이다. 내가 무엇을 몰랐는지, 어떤 문제를 반복적으로 틀렸는지 자신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틀렸는지 한눈에 포인트가 들어오도록 작성해서 시험 전에 검토하면 같은 실수를 피할 수 있다. 


대다수 부모들은 수학이 어떤 과목인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고 “수학을 왜 못하냐, 공부를 더해라, 학원을 옮기자, 튜터를 바꾸자”라고 한다. 그게 아니라 ‘무엇이 문제인지’부터 살펴야 한다.  


#수학 #수포자 #개념 #시험 #성적 #오답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