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생활의 시작!

미국 생활의 시작 !

캐나다 토론토에서 착륙 중 전복된 델타 항공기, 21명 부상

2025-02-18
조회수 108




2025년 2월 17일(현지시간), 델타항공의 지역 항공편 4819편이 캐나다 토론토 피어슨 국제공항에서 착륙 도중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해당 항공기에는 승객과 승무원을 포함해 총 80명이 탑승하고 있었으며, 전원 긴급 대피가 이루어졌다. 이 사고로 21명이 부상을 입었으며, 이 중 3명은 중상을 입었으나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 항공기는 봄바디어 CRJ-900 기종으로, 미니애폴리스에서 출발해 토론토로 향하던 중이었다. 사고 당시 공항에는 강한 바람이 불고 있었으며, 제설 작업이 진행 중이었다. 해당 사고는 2005년 이후 토론토 피어슨 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첫 대형 항공 사고로 기록됐다. 공항은 사고 직후 한때 폐쇄됐으나, 조사가 진행 중인 활주로를 제외한 나머지 활주로는 정상 운영을 재개했다. 델타항공의 에드 배스티안(Ed Bastian) CEO는 신속한 대응을 펼친 구조대와 의료진에게 감사를 표했다. 현재 미국 및 캐나다 교통안전위원회(TSB, NTSB)가 공동으로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이다.

사고는 현지 시간 오후 2시 45분경 발생했으며, 착륙 후 기체가 활주로에서 균형을 잃고 전복됐다. 목격자들은 "착륙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듯했으나, 강한 충격과 함께 항공기가 뒤집혔다"고 증언했다. 토론토 피어슨 공항의 소방당국은 사고 당시 활주로 상태가 건조했다며, 악천후가 직접적인 원인은 아닐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사고 직후 출발 및 도착 항공편 운항이 일시 중단됐으며, 오후 5시부터 정상 운항이 재개되었다. 한편, 사고가 발생한 동부 캐나다 지역은 당시 강한 눈보라 영향을 받고 있었으며, 정확한 사고 원인은 계속 조사 중이다.

사고 항공기는 15년 된 봄바디어 CRJ900LR 기종으로, 승객 최대 90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지역 항공기이다. 해당 항공기의 꼬리 번호는 N932XJ로 확인됐다. 사고 당시 풍속은 시속 51km, 돌풍은 시속 64km, 기온은 약 -8.6°C로 기록됐다. 착륙 직전, 관제탑에서 조종사들에게 난기류 발생 가능성을 경고했으나, 조종사들은 정상적인 절차를 따랐다. 착륙 직후 항공기가 활주로에서 균형을 잃으며 뒤집혔으며, 기체의 오른쪽 날개와 수직 꼬리 날개가 심각하게 파손됐다. 일부 승객들은 기체에서 연기가 나는 모습을 목격했으며, 이에 따라 소방당국이 즉각적인 대응을 실시했다. 이번 사고는 2025년 들어 두 번째로 발생한 봄바디어 CRJ700 시리즈의 기체 전손 사고로, 지난 1월 워싱턴 레이건 내셔널 공항 인근에서 발생한 공중 충돌 사고 이후 또다시 기체 결함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사고 직후 토론토 피어슨 국제공항은 모든 이착륙을 중단하고 긴급 대응에 나섰다. 이후 몬트리올-트뤼도 국제공항과 오타와 맥도널드-카르티에 국제공항으로 일부 항공편이 우회되었으며, 공항 운영은 오후 5시부터 정상화되었다. 온타리오주 주지사 더그 포드는 "필요한 모든 지원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발표했으며, 캐나다 교통안전위원회(TSB)가 사고 원인 조사를 주도하고 있다.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도 공동 조사에 참여하며, 사고 발생 활주로 두 곳은 계속 폐쇄된 상태다.

델타항공의 에드 배스티안 CEO는 공식 성명을 통해 "사고로 인해 피해를 입은 승객과 승무원들에게 깊은 위로를 전한다"며, "조사 당국과 협력해 사고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델타항공은 현재 부상자 및 가족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향후 사고 원인 규명 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안전 조치를 시행할 방침이다. 항공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사고가 소형 지역 항공기의 안전성 문제를 다시 한번 부각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향후 봄바디어 CRJ900 기종의 유지보수 및 조종사 훈련 강화 필요성이 제기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현재 캐나다와 미국 당국이 블랙박스(비행 기록 장치, FDR) 및 조종석 음성 기록 장치(CVR) 분석을 진행 중이며, 정확한 사고 원인이 밝혀지는 데에는 수 주에서 수 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캐나다 및 미국 당국은 사고 조사에 착수했으며, 향후 발표될 조사 결과에 따라 항공 안전 규정 및 운영 정책이 재정비될 가능성이 있다.

#델타항공 #토론토공항 #항공사고 #비상착륙 #항공안전 #비행기전복 #항공사고조사 #봄바디어CRJ900 #항공뉴스 #델타4819